프로그래밍 강의/게임메이커 스튜디오

GMS, 한글 폰트를 추가해보자

wnsrn3436 2013. 9. 22. 18:12

 

게임메이커: 스튜디오(GameMaker: Studio)에서는 폰트 설정 없이 한글을 드로우 하게 되면 글자가 그려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게임에 한글을 드로우 하려면 프로젝트에 폰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문자열은 유니코드인 UTF-8 포맷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폰트의 범위를 설정할 때는 유니코드 범위 목록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Fonts 리소스에서 Create Font 로 새로운 폰트를 만들어주세요.

 

 

한글을 드로우 하려면 한글 폰트가 필요합니다.

Font 에서 한글을 그릴 수 있는 폰트를 선택해주세요.

 

* '@나눔고딕' 처럼 @가 붙어있는 폰트는 옆으로 누워있는 모양의 폰트입니다.

 

 

기본으로 추가되어있는 32 to 127 의 범위는 영어와 특수문자들이 들어있습니다.

불필요하다면 이 범위를 '-' 버튼을 통해서 삭제하셔도 됩니다.

 

한글 범위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범위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위 사진과 같이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범위를 직접 입력합니다.

2. 코드에서 사용된 글자에서 범위를 뽑아냅니다.

3. 파일에서 사용된 글자에서 범위를 뽑아냅니다.

4. 폰트에서 사용될 글자를 직접 작성합니다.

 

 

저는 범위를 직접 작성하여 한글 폰트를 추가하였습니다.

 

호환용 한글 자모: 12592 ~ 12687 (3130 ~ 318F)

한글 소리마디: 44032 ~ 55215 (AC00 ~ D7AF)

 

 

이제 코드에서 폰트를 지정하게 되면,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play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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